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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연구소

사람·사회·지구를 건강하게 하기 위한 노력으로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 고객과 함께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서울우유 중앙연구소는 1989년 설립되어 국민 건강에 기여한다는 목표 아래 수많은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해 오고 있습니다.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4550㎡ 규모의 종합 연구개발 기능을 갖는 중앙연구소를 준공하고, 화학분석실험실, 생물학실험실 등의 기초연구와 응용연구가 가능한 최첨단 시설을 구축했습니다.

머물지 않고, 흐르는 물이 되기 위해 연구원들은 새로움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R&D지원팀

R&D지원팀은 중앙연구소 내 전반적인 운영에 관한 총괄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유제품 중심의 시장 선도 혁신 제품 개발 및 ESG 경영을 위한 중장기 연구 정책과 장기 비전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연구개발에 최적화 된 대내외〮적 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에 기반한 연구소 건축 시설물 및 기기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효율적 인력 운영 및 예산 관리를 통한 연구 업무 수행력을 극대화하고, 산학 기술 교류 및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장려하여 국내 유업계를 선도하는 핵심 연구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응용연구팀

응용연구팀은 서울우유의 미래 고부가가치 제품개발을 위한 실용적연구와 제품안전성 확보를 위한 선행적 응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합 자체 프로바이오틱스 종균개발 관련 연구 및 신소재 기능성 평가 연구를 수행하며, 잔류물질(농약, 동물용의약품, 금지물질 등) 분석시스템 구축과 국민영양 안전관리를 위한 제품영양성분 분석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소비자 분석시스템 운영으로 고객반응 및 식품 트렌드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대내외적인 식품관련 법규 및 정책에 대응한 제품규격 및 표시기준을 총괄하는 표시법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유연구팀

우유연구팀은 국민 건강을 책임진다는 사명감 아래 백색 시유와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겨냥한 가공유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 및 사회 변화에 맞추어 고객 맞춤형 제품 개발을 위해 실용적 응용연구를 병행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유 시장은 출생률 감소, 1인 가구의 증가, 노령화 등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우유 음용량은 정체 또는 감소 추세로, 우유 시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국민 건강 기여 제품, 친환경 제품 및 우유 본연의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신효소 공법” 적용으로 유당분해는 물론, 별도 첨가 없이 최적의 ‘프리바이오틱스’와 ‘식이섬유’를 생성하여 속 편안함과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리미엄 유당분해우유를 출시하였고, 다양한 연령별 및 기능별 맞춤 우유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우유연구팀은 고부가가치 원유 차별화 및 제품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우유와 유제품 품질경쟁력을 높이고, 대한민국 유가공 산업을 이끌어가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발효유연구팀

발효유연구팀은 국민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발효유 제품군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응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꺾어 먹는 토핑 요거트 시장을 개척한 '비요뜨'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짜먹을 수 있는 스틱형 요거트 '짜요짜요', 프리미엄 장(腸)건강 발효유 '듀오안', 건강 지향적인 ‘플레인 요거트’를 개발,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프로바이오틱스 등 기능성을 강조한 신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및 기능성 연구를 통한 건강기능식품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음료연구팀

음료연구팀은 음료제품의 사업 다각화를 위한 새로운 제품을 연구하는 팀으로, 독창적인 음료제품 개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침에주스'는 서울우유 음료부분의 대표적인 주스 브랜드로, 냉장유통의 신선함과 원료 본연의 맛을 살린 오렌지, 포도, 사과, 제주감귤 4종과 ABC주스, 꿀배, 오미자&자몽 등의 프리미엄 냉장주스 라인 '아침에주스 블랙라벨'을 개발 ·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고객니즈와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유기농 주스 및 상온음료(두유, 과채음료 등)를 운영하고 있으며 과즙 컵음료인 ‘올데이프룻’ 브랜드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음료제품 개발 활동에 임하고 있습니다.

가공품연구팀

가공품연구팀은 가공치즈, 치즈, 크림, 버터 등을 연구개발 하고 있으며, 특히 체다 슬라이스, 앙팡, 유기농 아기치즈, 까요까요, 치즈큐빅 등 다양한 가공치즈를 개발하여 국내 가공치즈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선하고 품질 좋은 국산 원유 사용의 활성화를 위하여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신선치즈류(스트링, 구워먹는 치즈, 후레쉬 모짜렐라 등)와 숙성치즈류(체다, 고다 등)를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원유를 활용한 다양한 치즈 연구 등 새로운 치즈 시장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성장제품연구팀

신성장제품연구팀은 커피 제품과 고령친화 식품, 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제품을 연구하는 팀으로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맛의 커피 제품, 노인 영양 섭취에 용이한 제품 및 고객이 원하는 여러가지 유형의 유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커피 제품은 '스페셜티카페라떼와 강릉커피'가 대표적인 브랜드로, '스페셜티카페라떼'는 조합 최초 커피 브랜드로 스페셜티 커피를 사용한 커피추출액과 좋은 품질의 우유를 사용하여 조화로운 라떼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며, '강릉커피'는 1세대 바리스타 박이추 바리스타의 로스팅 노하우를 서울우유에 담아내어 달지 않은 커피의 대명사로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신성장제품연구팀은 다양한 커피 개발 외에도 섭취가 용이한 우유죽 및 기능성 제품 개발을 통해 고령화되고 있는 사회 변화에 맞게 소비자들의 건강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트렌드 변화 및 인구구조 변화에 맞춰 기호성이 높은 제품 개발과 영양 섭취에 용이한 형태의 제품개발을 폭넓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디저트개발팀

디저트개발팀은 급변하는 디저트 및 간편식 트렌드에 발맞추어 아이스크림, 피자, 떡, 베이커리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 및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유원료를 활용한 신규 사업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우유 유제품 전문카페 '밀크홀1937'에서 우유, 밀크티, 아이스크림, 커피 등의 메뉴를 제조 판매하며 외식사업 분야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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